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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룸 Hardox® 강재를 사용한 현대자동차의 성공적인 콘크리트 믹서 설계

Hardox® 강재를 사용한 현대자동차의 성공적인 콘크리트 믹서 설계

현대자동차가 SSAB의 Hardox® 내마모강을 사용하여 특장차용 콘크리트 믹서를 생산하기로 결정한 이후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현대자동차 고객의 입장에서는 콘크리트 믹서의 사용 수명이 두 배 이상 늘기 때문에 장기 비용이 절감됩니다.

“Hardox로 제작된 드럼을 사용하기 시작하면서 판매가 급증했습니다.”라고 한국 서울 소재 현대자동차 판매 사무소에 근무하는 강병철 영업 담당 부장은 말합니다.

2년 전, 한국의 현대자동차는 일반 강재에서 SSAB의 Hardox® 내마모강 로 변경하여 특장차용 콘크리트 믹서를 생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 결과 믹서 드럼, 호퍼 및 슈트의 등의 내마모성이 이전 모델에 비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Hardox를 선택한 이유는 내구성 때문입니다. 다른 믹서 트럭에 비해 훨씬 오래 갑니다. 긴 사용 수명 덕분에 Hardox 강재로 제작한 믹서에 대한 고객 수요가 높습니다.”라고 강병철 부장은 설명합니다.

건설업에서 주로 사용되는 믹서 트럭은 끊임없이 이곳저곳으로 콘크리트를 운반하고 이동하는 동안에도 콘크리트를 계속 혼합해야 하는 가혹한 조건에서 운행합니다. 지속적으로 마멸되기 때문에 일반 강재로 제작된 믹서는 몇 년이면 교체해야 하는데, 고객은 이로 인해 상당한 비용을 추가로 들여야 합니다. Hardox® 강재로 제작된 믹서는 사용 수명이 최소 두 배 이상입니다.

상용차는 사용 수명이 최대한 길면서도 효율성과 생산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현대자동차로서는 최고 품질의 자재를 사용할 뿐 아니라 최고 수준의 설계를 구현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심주석 엔지니어는 한국 전주에 위치한 현대자동차 상용차 공장의 특장차 설계 팀에서 근무하는 엔지니어 디자이너입니다. 그는 믹서에 Hardox® 강재를 적용할 때 SSAB와의 협력 관계가 큰 도움이 되었다고 고맙게 생각합니다. 현대자동차가 Hardox® 강재를 사용하기 시작했을 때 몇 가지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Hardox 강재는 강도가 너무 뛰어나 기존 강재에 비해 변형이 적었기 때문에 다루기가 어려웠습니다. SSAB가 저희에게 큰 도움을 주었습니다. 첫 번째는 Hardox를 사용하여 제작된 드럼에서 블레이드 설계를 검토할 때, 그 다음에는 콘크리트의 배출 속도 및 혼합 효과를 분석할 때 귀중한 데이터를 제공받아 설계에 적용할 수 있었습니다.”라고 심주석 엔지니어는 말합니다.
가장 어려웠던 부분은 Hardox® 강재를 블레이드 금형에 맞게 성형하는 것이었습니다. SSAB가 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강판을 직선으로 용접하는 것이 힘들어 현대자동차는 나선형 설계를 사용하여 약간 다른 방식으로 드럼을 제작했습니다. Hardox® 강재로의 전환은 주로 고객의 요구에 따른 것이었습니다. 시장이 바라는 것은 명확했고 곧 원하는 바를 요구했습니다.

“당사의 차별점은 항상 고객의 의견에 귀를 기울이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는 데 집중한다는 것이며, 고객의 요구를 설계에 반영합니다.”

현대자동차는 고객의 목소리를 따르기로 결정하고 경쟁력 요소의 하나로 Hardox® 강재를 채택했습니다. SSAB의 고품질 강재로 원가 상승은 불가피했지만 수요는 바로 증가했습니다.

“사용 수명이 이전 설계에 비해 두 배 이상 늘었습니다. 당사는 경쟁사보다 월등한 품질을 자랑하며, 현재 시장점유율은 과거 50%에서 80%로 급상승했습니다.”라고 강병철 부장은 말합니다.

믹서에 표시되는 Hardox® In My Body 로고는 수요를 더욱 촉진하는 한 요소입니다. 또한 이 로고는 고유 ID 번호를 통해 추적이 가능하여 제품이 순정 Hardox® 강재를 사용하여 제작되었음을 보증합니다.

“믹서가 일반 강판으로 제작되었는지 실제로 Hardox 강재로 제작되었는지 외관으로는 구분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Hardox In My Body 로고를 본 고객들은 이 브랜드를 잘 알고 있으므로 고품질 설계에 대한 신뢰가 생깁니다.”
 

: Chi An Gramfors Englund
사진: Jun Michael Park 및 Nicklas Gustafsson

현대자동차, 한국

한국의 현대자동차에는 약 69,000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한국 남부 지역인 전주에 위치한 트럭 공장은 직원이 6,000명이고 1997년부터 상용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공장은 한국 내에서 가장 규모가 큽니다.
전주에는 믹서 트럭 공장도 있습니다. 여기에서 매년 1,500~2,500대가 출고됩니다.

현대자동차 믹서 트럭에 사용되는 SSAB 강재

Hardox® 450 강대
Hardox® 500 강대
Hardox® 600 내마모성 강판
Hardox® 강재는 블레이드, 드럼, 호퍼, 컬렉터, 슈트 등 믹서 전반에 사용됩니다. 그 결과 믹서가 더욱 가벼워졌고 강도 및 내구성이 향상되었습니다.

www.hyundai.com

Successful concrete mixer design for Hyundai Motor with Hardox® steel

2:23

Since Hyundai Motor decided to go from regular steel to SSAB’s Hardox® abrasion-resistant steel when producing the concrete mixers for their special trucks the demand has surg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