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화석연료 제로 철강의 탄소 배출권

환경 제품 선언(EPD)은 제품 수명 주기 평가(LCA)에 사용할 수 있는 투명하고 비교 가능한 정보를 제공하는 독립적으로 검증 및 등록된 문서입니다. SSAB의 새로운 EPD를 통해 현재의 철광석에 기반한 당사 철강을 재활용 철강 사용과 쉽게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당사의 2026년 화석연료 제로 철강에서는 CO2 배출에 관한 EPD 수치가 현저히 낮게 나타날 것입니다.

이제 자동차 LCA를 최적화하고 2026년에는 이를 더욱 향상시키십시오

다음 기사는 최근의 SSAB 웨비나를 기반으로 하며, 이 웨비나는 신청에 따라 시청할 수 있습니다. SSAB가 화석연료 제로 철강을 제조하기 위해 어떻게 그리고 왜 새로운 수소 기반 기술을 사용하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배경 정보를 원하시면 이 웨비나를 참조하십시오.

먼저 화석연료 제로 철강 제작을 가능케 할 프로젝트인 HYBRIT 개발에 관한 최신 소식을 전해 주세요.

Thomas Hörnfeldt: 2020년 9월부터 스웨덴 총리가 시작한 작은 산업 파일럿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작다”고 했지만 실제로는 50미터 높이에요.

그리고 스웨덴의 Gällivare에 세계 최초의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해면철 생산 공장을 건설할 것이라고 방금 발표했습니다. 이 공장은 2025-2026년에 가동될 예정이며, 2026년에는 130만 톤의 수용력으로 시작하게 됩니다. 따라서 2026년에는 모든 제품군에 걸쳐 화석연료 제로인 상용 철강을 제공한다는 목표를 달성할 계획입니다.

총리 Stefan Löven과 Hybrit 공장
Thomas Hörnfeldt와 Jonas Larsson

Thomas Hörnfeldt, SSAB 지속 가능한 사업부 VP 및 Jonas Larsson, SSAB 환경 부서 이사.

“최초”에 대해 말하자면, SSAB의 과학 기반 목표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Jonas Larsson: SSAB의 기후 목표가 과학 기반 목표 이니셔티브(SBTi)의 승인을 받았으며 이는 당사의 목표가 최신 기후 과학 및 파리 협정에 부합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가 아는 한도 내에서는, SSAB는 철광석에 기반한 철강으로는 최초로 SBTi 승인을 받았으며, 우리는 이러한 인정을 매우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구매한 에너지로부터의 직접적인 배출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배출을 포함하여, 당사의 목표는 2018년을 기준으로 하여 2032년에는 배출량을 35% 줄이는 데 있습니다.

SSAB EPD의 적용 범위

이제 모든 제품군에 EPD가 있습니까?

Jonas Larsson: 예, SSAB 고객들은 환경 제품 선언문, 즉 EPD를 요청해 왔으며, 지금은 SSAB.com 또는 국제 EPD® 시스템, 또는 environdec.com에서 당사의 평판강에 관한 5가지의 선언문이나 강관 제품에 관한 추가 선언문들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일부 SSAB 철강 제품들은 스웨덴과 핀란드에서 제조됩니다:EPD는 공장마다 다른가요?

Jonas Larsson: 아니요, 모든 공장의 가중 평균을 사용했습니다. 따라서 각 철강 제품별로 스웨덴이나 핀란드의 SSAB 공장에서 생산되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하나의 단일 EPD로 수명주기 평가에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많은 제품이 한 장소에서만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것이 타당합니다.

SSAB는 EPD 프로세스를 통해 무엇을 배웠습니까?

Jonas Larsson: EPD는 국제적으로 비교가 가능하기 때문에, 우리는 전 세계 제철 및 제강업체들과 비교하여 CO2 효율에 대한 벤치마크를 업데이트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확인한 바로는 전 세계 평균 CO2 배출량은 SSAB 생산 시의 배출량보다 10%에서 20% 가량 높습니다. 그리고 SSAB는 열간압연, 냉간압연, 금속 도금된 강종 등 각각의 제품군에서 여전히 최고의 수치를 보여 줍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자동차의 수명주기 평가에 새로운 Docol EPD를 어떻게 사용할 수 있을까요?

Jonas Larsson: 자동차 제조사의 LCA에 속한 이른바 "범위 3 업스트림” 파트는 원재료를, 이 경우 Docol 초고장력강을 포함합니다. 물론, 가능할 때마다 SSAB는 당사의 자동차 고객에게 열간성형강 대신 Docol 냉간성형 강종을 사용하여 자사의 범위 2(에너지)와 범위 1(생산)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것을 고려해 보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 LCA의 “범위 3 업스트림”에서 알고 있듯이, 차량 주행 시 에너지 사용량과 배출량을 줄이는 "경량형" 고장력강을 차량에 보다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차량 설계를 추가적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을 고려해 보도록 요청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자동차 수명 종료는 EPD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죠?

Jonas Larsson: 예! 당사의 철강으로 만든 자동차 구성품에 대해서입니다. 아시다시피 자동차 소재로서 철강이 갖고 있는 매우 독특한 능력 중 하나는 속성을 잃지 않고 무한히 재활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철강의 재활용 가능성은 EPD에 크레딧을 유발합니다.

EPD 중 하나에 나와 있는 Co2배출에2 배출에 대해 설명해 주세요.

Jonas Larsson: 알겠습니다. 이 EPD는 당사의 열간압연강 및 코일용입니다:

CO2 방출 톤/철강 제품 톤 그래프
표 설명

"A1-A3"으로 표시된 열에는 kg CO2 등가물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자동차 제조업체로 배송된 철강 1톤당 2.16톤의 CO2를 나타냅니다. D 열은 차량의 수명이 다한 상태에서 재활용되는 강재의 크레딧 값을 나타냅니다: 1.48 톤의 CO2를 뺀 값입니다. 따라서 강재 1톤당 2.16 - 1.48 = 0.68 톤의 CO2라는 결과가 나옵니다, 이는 스크랩 기반 철강 생산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Thomas Hörnfeldt: 생각해 보세요: 현재 전 세계가 전체 철강의 85%에서 90%를 재활용하고 있지만 이로써는 현재 신규 철강 제품에 대한 수요의 25%만 충족시킵니다. 그 나머지는 철광석에서 나와야 합니다. 당사의 EPD에 따른 SSAB의 현재 철광석 기반 철강 생산량은 귀사 제품에 재활용 스크랩 강재를 사용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인상적이군요, 그런데 화석연료 제로 철강을 공급할 경우 EPD 값에는 어떤 변화가 생길까요?

Jonas Larsson: 2026년 SSAB가 화석연료 제로 철강을 판매하기 시작하면 A1-A3 열의 수치는 훨씬 내려가겠지만 재활용 수치인 -1.48은 그대로 유지될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현재 사용 가능한 그 어떤 것보다 훨씬 더 낮은 수치를 보여드리게 될 것입니다. 정확히 그 수치가 어떻게 될지는 2026년에 각각의 화석연료 제로 철강 제품이 고유한 EPD를 갖게 될 때 알게 될 것입니다.

Thomas Hörnfeldt: 예를 들어, 전기차에 수명주기 평가에서 배출 가스 제로에 도달할 수 없는 소재가 있는 경우, 그 예로는 배터리 팩을 생각하고 있지만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어려운 소재가 될 수도 있는데, 적어도 부분적으로 화석연료 제로 철강을 사용하여 이러한 소재를 보상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웨비나 참석자의 질문

2026년에는 모든 유형의 SSAB 제품을 화석연료 제로 철강으로 구매할 수 있을까요?

예.

화석연료 제로 철강은 별도의 인증서를 갖게 되나요?

예. 화석연료 제로 철강은 고유한 환경 제품 선언문을 갖게 됩니다.

화석연료 제로 철강의 물성은 기존 강종의 물성과 다를까요?

아니요. H2 직접 환원 제철 공정은 EAF에 공급되는 "해면철”을 생산합니다. 특정 강종의 물성을 만들어내는 든 후속 제강 공정은 현재와 동일합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SSAB가 화석연료를 사용하지 않는 연료와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전기를 사용하여 제강 공정을 가동한다는 점입니다.

화석연료 제로 철강의 재활용 방법은 기존 강재와 다른가요?

재활용 공정은 동일합니다. 그렇지만 화석연료 제로 철강은 사상 처음으로, 상당한 CO2 배출을 야기시키지 않고도, 전 세계적으로 이용 가능한 철강 스크랩의 양을 크게 증가시킬 것입니다. 이것이 커다란 차이점입니다.

사용하는 업스트림 제품에 대해 CO2 발자국은 어떻게 인증됩니까?

당사는 제3의 검증자를 두어 자재를 살펴보고 사용한 자재 데이터베이스를 확인합니다. 이는 모두 EPD 검증 프로세스의 일부이며, 모든 단계는 모두에게 투명합니다.

수소 직접 환원 공정과 관련하여, SSAB는 수소 취성에 대해 우려하고 있습니까?

우리 역시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하지만 답은 "아니요"입니다. 제철 공정에서 수소(H2)는 산화철의 산소(O)와 결합하여 부산물로 H2O(물)를 형성합니다. 남아 있는 수소는 모두 빠르게 사라지며, 그렇지 않을 경우, 전기 아크로에서 확실하게 사라질 것입니다.

SSAB가 최초의 화석연료 제로 철강이라는 점에 관해 추가 질문이 있으십니까?

현지 의 Docol® 담당자가 기꺼이 필요하신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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